LDC 교육

단과형 프로그램

단과형 프로그램

단과형 프로그램은 하나의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해당 영역의 성장을 위해 집중적으로 교육합니다.

simple_icon01.png

학교 준비반

simple_icon02.png

사회성 향상반

simple_icon03.png

주의 집중반

simple_icon04.png

자기 표현반

simple_icon05.png

자존감 향상반

세부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대상 달성 목표 회기 진행 내용
학교 준비반
(초등)
  • 내년 일반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7세 경계선 지능 혹은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 완전통합 과정 혹은 일반학급에서 초등과정을 이수중인 초등학교 1~2학년 경계선 지능 아동으로 학교 적응이 필요한 대상
    ※ 7세, 8세, 9세반 운영
초등학교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내용을 배우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주2회~주3회
  • 학교 생활을 위한 태도형성
    - 선생님, 친구들, 수업하는 공간과 친밀해지기
    - Go Stop, 활동과 쉼의 구별
  • 학교 생활 기초개념 알고 활용하기
    - 친구들과 함께하는 규칙 배우고, 교실 속 물건알기, 공간규칙알기
    - 학용품 사용알기, 알림장 쓰기 등 교실 안의 물건 바르게 쓰기
    - 학교 공간의 쓰임과 규칙 익히기
    - 다른 연령과 함께하는 소집단 활동
학교 준비반
(중등)
  • 내년 일반 중학교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11~13세 경계선 지능 아동
  • 일반 학급에서 생활 중이나 학교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
  • 특수교육대상자이나, 완전통합 과정으로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원 학급에서 보내는 아동
중학교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내용을 배우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주2회
  • 자기소개
  • 팀데몬을 통한 소속감 가지기
  • 중학교 생활을 준비하는 태도의 형성
    - 감정 인식하기
    - 친구들과 관계 맺기
    - 상황 속 올바른 표현 익히기
    - 타인의 이야기 경청하기
  • 감정표현과 조절을 통한 올바른 표현
    - 감정 알아차리기, 분노 가라앉히기, 친구에게 사과하기, 결과 인정하기, 부정적인 감정의 조절과 표현, 해소
사회성 향상반
  • 사회기술이 부족하고 사회적 기술을 연습해 볼 기회가 부족한 미취학/초등/중등 아동청소년
    - 상황에 맞지 않은 언어 표현으로 또래와 친구가 되기 어려움
    - 자기주장이 약하고 위축되어 있어서 원하는 것을 말하지 못함
    - 눈치 없는 행동으로 오해나 지적을 받음
    ※ 미취학 / 초등 / 중등반 운영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 시켜 사회성을 키워냅니다. 주 1회~주 2회
  • 관계 맺기
    - 친구와 어울리는 법
    - 좋은 놀이친구 되는 법
  • 상황에 올바른 표현하기
    - 결과를 기분좋게 받아들이는 법
    -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하는 법
  • 협력하기
    - 공동 작품을 통한 협력 배우기
  • 상황 속 문제해결
    - 멈추기 연습, 이완훈련
    - 갈등상황 해결하기
주의 집중반
  • 상황 속 주의집중력이 약한 아동 청소년
  • 일상 안에서 집단 구성원들과 함께 있을 때 타인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고, 그에 따라 바르게 행동하기 어려운 친구들
    ※ 초등 / 중고등반 운영
상황에 대한 주의집중 능력을 향상시켜 올바른 생활패턴을 형성합니다. 주 1회~주 2회
  • 바른 자세에서 시작하는 기초 주의집중
  • 몸의 움직임 연습
  • 지도자의 지시에 맞는 행동패턴 익히기
  • 나와 친구의 올바른 행동패턴을 알고 몸으로 익히기
  • 일상생활 속 올바른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패턴 익히고 올바른 나의 모습의 표현하기
  • 일상생활 속 약속 정하기
자기 표현반
  •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언어로 올바르게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청소년
  • 소극적이고 상황 파악이 늦어 자신의 의사를 밝히기 어려워하는 친구들
  • 발표에 두려움을 느끼고 표현의 어려움을 가지는 친구들
    ※ 초등 / 중고등반 운영
상황에 맞는 올바른 자기표현력을 향상합니다. 주 1회~주 2회
  • 올바른 호흡과 발성 훈련
  • 올바르게 나를 소개하기
  • 행동과 언어의 일치 연습
  • 상황 이미지 카드를 통한 상황의 이해 및 표현의 수준 확인
  • 집중 훈련을 통한 올바른 상황의 이해
  • 상황에 맞는 올바른 행동 표현 익히기
  • 표현에 사용되는 단어의 기초 개념 익히기
  • 실제 상황 속 올바른 자기표현 연습
자존감 향상반
  •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없고, 스스로 타인과 자신을 비교 해 늘 주눅 들어 있는 아동청소년
  •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어 자존감이 낮고 이로 인해 친구관계를 잘 맺지 못하는 친구들
    ※ 초등 / 중고등반 운영
관계에 대한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을 향상합니다. 주 1회~주 2회
  • 몸 열기, 마음열기
  • 집단 활동으로 협동심과 자신감 키우기
  • 자기탐험 활동으로 갖는 올바른 자아인식
  • 스크랩북 만들기 : 자기표현력 향상 훈련
  • 칭찬합시다! 긍정적인 태도 기르기
  • 나에게 소중한 것 : 자아존중감 키우기
  • 감정 표현 깃발 : 나와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
  • 협동게임을 통한 협동심 및 적극성의 향상 및타인에 대한 배려심 기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