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통합 상황교육 프로그램 : 상황 속에서 경험하는 '언어와 표현의 활용'
가이더 친구들이 준비한 상황부스 안에서 친구들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그 안에서 사용해야 하는 언어와 규칙, 표현 등을 활용 해 보고 적용 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총 5가지 코너로 이루어진 상황부스 안에서, 각 코너에서 해야 할 활동에 대해 스스로 집중하고,
누군가 지시하지 않아도 그 상황 안에서 해야 할 언어와 행동을 스스로 정비 해 실행 할 수 있도록 진행되는 상황교육.
이런 상황 교육은 적용과 활용이 어려운 느린학습자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인데요,
교육 안에서 배웠던 과정을 실제 생활 안에서 실행 해 보는 과정을 통해 실제 삶 안에서의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봅니다.
1. 부스 라운딩
2. 부스별 활동
(1) 드로잉 체험 코너
- 본 그대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보는 힘이 얼마나 길러졌는지, 그 상황 안에서 얼마나 스스로 집중 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2) 컴퓨터 활용코너
- 캔바를 활용한 포스터 만들기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컴퓨터를 활용 해 구성 해 보고 만들어봅니다.
(3) 초이스 공예 코너
- 내가 선택하는 만들기 코너는 다양한 공예 활동 중 자신이 원하는 꺼리를 골라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의 의미를 배워봅니다.
(4) 캘리 체험 코너
- 캘리그라피 도구를 활용한 카드 제작을 통해, 내가 원하는 상대에게 올바른 단어와 표현으로 마음을 전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5) 바리스타&상품 구매코너
- 내가 원하는 음료를 선택하고, 그 음료를 가상화폐로 구매 해 보는 과정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화폐 사용에 대해 익숙해지는 과정을 가집니다.
이 과정을 통해 참여하는 학생들을 상황에 맞는 언어와 행동을 활용해 보고, 부스를 꾸미고
운영하는 학생들은 내가 해야 하는 업무가 무엇이고 찾아온 상대방에게는 어떤 언어와 행동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문제상황이나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워갑니다.
2월에 진행되는 LDC 겨울 계절학교 프로그램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